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최근 샤오홍슈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례가 많이 나왔다 보니까 우리나라 기업들도 샤오홍슈를 통해서 중국 온라인 마케팅을 해보고자 문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편에 '种草'를 중심으로 샤오홍슈에 대해 이야기 해봤는데 오늘은 '种草' 를 중심으로 샤오홍슈 마케팅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인스타그램인 ‘샤오홍슈’ : 种草에 기인한다

샤오홍슈에서 마케팅을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대부분 브랜드는 种草 마케팅인 KOL 및 KOC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그럼 KOL 및 KOC마케팅을 알아볼까요?


🔸 KOL(왕홍) 마케팅

KOL: Key Opinion Leader

KOL은 핵심 오피니언 리더로 특정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영향력이 있고 믿음이 가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일부의 왕홍을 의미합니다.

KOL(왕홍) 마케팅 프로세스

1. 브랜드 및 제품의 포지셔닝, 특성 등 방면에서 분석합니다.

2. 스타일, 팔로워 수, 인터렉션, 콘텐츠 형식 등을 고려해서 KOL을 선별합니다.

3. 선정된 KOL과 섭외하고 콘텐츠 내용을 작성합니다.

4. 컨텐츠 내용을 여러 차례 수정을 거쳐 포스팅을 합니다.

KOL(왕홍) 마케팅 성과

KOL마케팅은 브랜드의 노출도, 인지도 및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교적 영향력이 있는 왕홍을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면 사람들에게 더 쉽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고, 브랜드 인지도는 전통적인 마케팅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KOL들이 플랫폼에서 장기적인 홍보를 통해 잠재적이고 충실한 고객들을 많이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일부 분야에서는 다른 마케팅 방식에 비해 KOL마케팅의 우위성이 더욱 뚜렷합니다.

KOL(왕홍) 마케팅 성공 사례

KOL(왕홍) 마케팅 성공 사례

🔸KOC(일반인 체험단) 마케팅

KOC: Key Opinion Customer

KOC는 핵심 소비자로 전문성 및 영향력이 KOL보다 낮지만 콘텐츠 내용은 광고의 느낌이 나지 않고 자신의 체험 및 리뷰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전달하는 형식으로 마케팅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KOC(일반인체험단) 마케팅 프로세스

KOL(왕홍) 마케팅의 프로세스와 흡사하지만 KOC를 선별 시 팔로워 수보다 인터렉션을 더욱 중요시합니다.

KOC(일반인체험단) 마케팅 및 KOL(왕홍) 마케팅 성과 비교

KOC(일반인 체험단) 마케팅은 KOL(왕홍) 마케팅과 같이 노출도, 인지도 및 신뢰도를 높이는 데에 효과가 있지만 KOL보다 KOC가 일반 사용자와 더욱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KOC가 공유하는 내용은 일반적으로 초점을 맞추지 않고 일반 사용자로서 브랜드나 제품을 리뷰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포스팅할 때 보다 다른 소비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KOL과 KOC의 구분이 그렇게 명확하지 않고 KOC가 어느 날 KOL이 될 수 있어서 저렴한 비용으로 더 좋은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KOC(일반인 체험단) 마케팅 성공 사례

KOC(일반인체험단) 마케팅 성공 사례​

브랜드나 제품에 따라 마케팅 방식을 어떻게 선택해야 됩니까?​

브랜드 및 제품에 따라 마케팅 활용 근거

 

샤오홍슈에서 种草 마케팅 외에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 신시류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 있는데요~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려면 더 많은 분석을 하고 브랜드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사용해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KOL/KOC를 활용한 중국 마케팅을 통해서 여러분의 브랜드를 안정적으로 중국에 진출해 보세요~~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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