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2년 동안 지속된 코로나19 사태가 전례 없는 방식으로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액센츄어(Accenture) 조사에 따르면 57%의 중국 소비자들이 코로나19가 자신의 소비습관을 바꾸었다고 응답했어요.

 

제일재경상업데이터센터(CBNData)가 <2022 여성 품질 생활 소비 트렌드 보고서>를 발간하고 설문 조사 자료를 통해 여성의 소비 관념, 쇼핑 습관, 제품 선호 등 구상적 표현에서 6가지 여성의 소비 트렌드를 정리했습니다.

‘타징지(她经济,중국의 신조어로 경제 현상에 미치는 여성의 영향력이 증가했다는 의미)’의 시대에 여성은 중요한 소비층으로 자리 매기고 있어서 여성의 소비 트렌드를 잘 파악하는 것은 중국 시장 진출이나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관련 분석 자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의 태도가 '타징지'를 이끄는 새로운 시대

중국은 20~60대 여성 소비자가 약 4억 명, 10조 위안 규모의 소비시장을 떠받치고 있습니다.

여성 소비 물질적 기반과 교육수준이 끊임없이 향상되어 여성은 기본적인 욕구 외에 정신적 만족과 이성적 소비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신적 만족

🔸 이성적 소비

개인의 태도가 '타징지'를 이끄는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출처 : CBNData

스킨케어 제품의 성분 및 효능 중시

🔸 안티에이징, 릴렉싱, 트리트먼트

🔸 히알루론산, 콜라겐, 비타민C

여성은 노화라는 가장 큰 적을 이성적인 눈으로 바라볼 줄 알게 되었습니다.

‘丁香医生’이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70%의 여성 응답자가 노화를 태연하게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 케어에 있어 여성은 성분과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CBNData

70% 이상의 여성 소비자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 성분의 영향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안티에이징, 릴렉싱 트리트먼트는 여성들이 주요 관심 갖는 효능이며 히알루론산, 콜라겐, 비타민C는 여성들이 주요 관심 갖는 성분입니다.

출처: CBNData

건강에 대한 관심 증폭!!

🔸 성분 중시

🔸 저염, 저오일

🔸 0당분/0지방/0칼로리

음식에 대해서는 ‘성분 중시’, ‘저염 저오일’, ‘0당분/0지방/0칼로리’가 여성 음식 소비의 주된 기준이 되었습니다.

중국은 지난 10년에 비해 식사 영양과 건강 상태가 많이 개선됐지만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비만율과 과체중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설탕과 소금을 줄이는 수요가 일상식으로 침투하고 있습니다.

달지만 살이 찌지 않는 설탕 대체재 제품 수요가 증대했고, 연구에 따르면, 설탕 대체 감미료와 설탕 대체재 베이킹은 샤오홍슈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출처: CBNData

건강기능식품도 간편식화!!

즉석 중국식 건강기능 식품이 2022년 중국 여성들의 음식 소비 핫이슈로 떠올랐습니다.

간식화, 즉석화는 전통 중국식 보양식의 새로운 방향이 되었습니다.

견과류/귀리 원료의 음료는 여성 위주의 샤오홍슈 유저들로부터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약 90% 인기 즉석식품의 콘텐츠 내용은 중국식 건강기능 식품과 관련되어 있으며, 제비집, 화교(花胶) 등은 주요 즉석 보양식의 재료로 나왔습니다.

이런 가벼운 원재료, 휴대하기 편리하는 형태의 제품들은 여성의 건강, 영양, 편리함, 맛에 대한 니즈를 종합적으로 만족시켰습니다.

저칼로리 보양 간식 인기 상승

설탕이 없는 흑임자환은 여성 인기 상품이 되었고 2022년 설 명절에 전년 동기 대비 105.9%의 매출액을 올렸습니다.

여성 소비자들이 보양 간식을 살 때 칼로리, 당의 함유량은 중요한 구매 기준이 됐습니다.

전통 간식과 달리 설탕이 없는 흑임자환은 저칼로리 판매 포인트로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았습니다.

출처: CBNData

콜라겐 제품 형태 다양화

콜라겐은 건강기능식품으로서 형태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제비집 및 화교(花胶)가 일상 보양 식품이 되었고 심해피쉬콜라겐의 인기가 많아졌으며, 대부분 제품은 음료의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CBNData

마이너적인 미용 성분 관심 급증

현재 건강 기능 식품의 형태는 드링크제, 캡슐, 침제, 젤리 등 있으며, 이 중에 젤리형 제품의 증가 속도가 높았습니다.

마이너적인 미용 성분은 나이아신, 아보카틴의 언급도가 높았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천연 항산소 성분인 엽록소, 동앵화는 2022년 인기 성분으로 예측되었으며 주간 평균 검색 수 및 전년 동기 대비 증가에서 모두 우위에 섰습니다.

출처: CBNData

지금까지 식품 및 화장품에 대해서 2022년 중국 여성 생활 소비 트렌드 분석을 했는데요~

중국에서 여성들의 소비경제가 주요한 화두로 주목받고 있는 지금, 중국 여성들이 소비활동을 할 때 어떤 부분을 중시하는지 알아보는 건 중국에 진출할 때 가장 기초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작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음 편은 현재 중국에서 관심받고 있는 '패션 및 생활용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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