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요즘 포켓몬빵이 진짜 인기가 많죠~

출시한 이후 40일 만에 1,000만 개 팔렸다고 하네요.

 

사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다양한 레트로 제품이 계속 나오고 있고 많은 브랜드들이 레트로 마케팅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재고하고 매출액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오늘은 중국 레트로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트로 마케팅이란?

레트로 마케팅은 과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런 마케팅을 통해서 소비자가 과거의 추억을 불러일으키게 하고 안정감을 전달하며 구매욕을 자극합니다.

레트로 마케팅 각광받는 이유?

마케팅 전문가 마틴 린드스트롬은 <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라는 책에서 "흘러가버린 세월을 로맨틱하게 포장하는 인간의 성향은 불안정한 경기 침체기에 레트로 마케팅이 특히 성과를 올릴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외부환경이 불안정해서 지친 현대인들이 레트로를 통해서 힐링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이에 따라 레트로 제품이 더욱 인기를 받는 것 같습니다.

성공한 레트로 마케팅은 네티즌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관심과 인터렉션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브랜드의 노출도 증가시킬 수 있고 신뢰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중국 다양한 브랜드들이 샤오홍슈 플랫폼에서 레트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샤오홍슈 플랫폼에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 샤오홍슈 유저의 레트로 감성은 주로 간식, 결혼 예복, 코디, 메이크업 등 업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런 업계에 속하는 브랜드들이 맞춤형 레트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집행하면 브랜드 인지도의 상승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전통 브랜드와 새로운 브랜드 나눠서 지금 중국에서 핫한 레트로 마케팅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전통 브랜드 레트로 마케팅 방법

새로움(New)+ 복고((Retrol)

전통 브랜드들은 어느 정도의 인지도를 갖고 있어 레트로 마케팅을 하는 데에 유리합니다.

전통 브랜드들이 대표 히트 상품에 레트로 감정을 되살릴 수 있는 기호나 이미지를 덧붙이고 소비자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며 핫이슈를 결합하고 레트로 소재를 2차 혁신하며 전통 제품을 젊게 되살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특정 마케팅 행사일에 대대적으로 홍보하면 소비자의 감정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브랜드 홍보효과를 더욱 확대할 수 있습니다.

전통 브랜드 레트로 마케팅 사례

왕왕센베이(旺旺仙贝)

왕왕센베이 관련 콘텐츠  ©샤오홍슈
콘텐츠 분석  ©果集 ·千瓜

중국 전통 식품 브랜드인 왕왕(旺旺)은 센베이(왕왕 인기 간식 제품 중 하나)를 향수 소재로 클래식한 포장으로 유저가 어린 시절의 추억을 회상하게 하고 센바이에 대한 아름다운 기억을 일깨웠습니다.

어머니의 날을 맞이하여 축복을 전달하며 네티즌들의 호감을 얻었습니다.

새롭고 재미있는 센베이 가방은 왕왕을 간식 브랜드에서 패션 코디에 접목하는 혁신으로 열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콘텐츠의 조회수는 평균 조회수 대비 291.70% 증가하고 6만 4400여건에 달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레트로 마케팅 방법

레전드 복원, IP 콜라보

새로운 브랜드에게는 레트로가 마케팅 수단으로만 간주하고 브랜드 이념의 심화를 핵심 목표로 삼아야 됩니다.

그래서 레트로 소재와 제품의 특징 간의 공통점을 찾아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브랜들이 주요 활용하는 레트로 마케팅 방법은 2가지 있습니다.

1. 브랜드 스타일에 부합되는 레트로 기호를 이용해서 레전드 복원의 형식으로 소비자들이 과거를 회상하게 하고 모르는 사이에 제품 추천 마케팅의 효과를 거둡니다.

 

2. 레트로 기호를 가지고 있는 전통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서 소비자의 관심 및 토론을 자극하고 윈윈을 이룩합니다.

새로운 브랜드 레트로 마케팅 사례

Ysl 1966 레트로 립스틱

Ysl은 해외 브랜드로 레트로의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80대 90대 사람들이 좋아하는 홍콩 스타일의 레트로 메이크업을 이용해서 많은 뷰티 KOL과 제휴하고 홍콩 스타일의 레트로 메이크업 관련 콘텐츠를 배포하며 세뇌시키는 브랜딩을 진행했습니다.

크리에이터 ‘李_玲慧_’가 배포한 콘텐츠를 보면 홍콩 스타일의 레트로 메이크업 방법을 소개하면서 Ysl 1966 립스틱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댓글은 립스틱 관련된 내용이어서 소비자들이 모르는 사이에 인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Ysl 1966 관련  콘텐츠  ©샤오홍슈
콘텐츠 분석  ©果集 ·千瓜

루이싱 커피(瑞幸咖啡)x 예수예즈(椰树椰汁) 콜라보

전통 브랜드와 새로운 브랜드가 장점으로 단점을 보완하는 콜라보를 통해서 1+1>2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통 브랜드는 클래식한 인기 상품으로 유저들의 기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새로운 브랜드는 트렌디한 제품으로 전통 브랜드에게 새로운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루이싱 커피는 예수예즈와 콜라보 하기 전에 '코코넛라떼(生椰拿铁)'가 인기 상품이고 올해 4월 6일에 판매량이 1억에 기록하여 리뷰 분석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이 제품을 매우 좋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 분석 ©果集 ·千瓜

루이싱 커피는 코코넛라떼의 폭발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출시 1주년에 34년 브랜드 역사를 가진 예수예즈와 콜라보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콜라보는 예수예즈 론칭된 후에 처음으로 진행하는 콜라보입니다.

예수예즈 특유의 PPT 스타일의 패키지를 레트로 소재로 내세우고 ’예윈라떼(椰云拿铁)’를 출시하였습니다.

콜라보 제품이 출시되자마자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고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첫날에 66만 잔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페이과(飞瓜)의 데이터에 따르면, 루이싱 커피는 콜라보 진행하는 기간에 총 14건 관련 콘텐츠를 배포하며 인터렉션이 125만 개에 도달하였습니다.

예윈라떼 관련 콘텐츠 ©샤오홍슈

지금까지 중국 레트로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람들이 레트로에 관심이 있으면 레트로 마케팅의 인기가 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전통 브랜드든 새로운 브랜드든 레트로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하고 소비자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과거의 아름다운 경험을 재현할 수 있도록 하면 브랜드 인지도 재고에 분명히 효과가 있을 것이에요~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 출처:

https://www.ebrun.com/20220622/489430.shtml?eb=dszx_chan_feed

> Edit : OM 장함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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