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8 여성의날 타오바오 판매 트렌드

안녕하세요 올리브 마케팅 입니다.

중국에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몇 가지 기념일이 있습니다.

- 2월 14일 : 칭런제 (情人节) 발렌타인 데이

한국에서는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선물하지만, 중국에서는 2월 14일에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남성이 여성에게 장미

꽃을 선물합니다.

- 3월 8일 : 여성의날 (38부녀절, 三八妇女节)

여왕절 혹은 여신절 이라고도 불리워 집니다.

- 3월 14일 : 바이서칭런제 (白色情人节) 화이트 데이

- 6월 18일 : 618쇼핑축제

중국 온라인 쇼핑몰 징동닷컴 창립일인 6월 18일을 기념하는 행사로, '타오바오', '티몰' 등에서 대대적인 온라인 쇼핑행사가 진

행됩니다.

- 11월 11일 : 광군제 (光棍節) 싱글데이

독신절, 솔로데이, 싱글데이라고 합니다. 중국 최대 쇼핑 시즌으로 마치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습니다.

중국 3대 쇼핑 축제

38 여성의날

618 쇼핑축제

광군제

오늘은 이 중 가장 최근에 진행한 2022년 '38 여성의날'에서 중국 플랫폼 별 라이브 커머스 현황을 보여드리고, 최신 중국 트렌드를 옅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3월 8일 여성의날 관련 이미지

1. 2022년 중국 3.8 행사 (38 여성의날) 현황 분석

타오바오 계열 - 리자치

‘독보적 1위 리자치 (李佳琦·Austin)’

'22 3.8 리자치 라이브 방송

2022년 38도 역시 리자치 였습니다.

2월 27일 저녁 티몰(tmall)에서 38 예약 판매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고, 해당 리자치 라이브 방송은 7,700만명 이상 시청을 했습니다.

또한, 이 방송에서 28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했고,

28억 5,200만 위안 (한화로 약 5,425억원) GMV를 달성했습니다.

참고로 2021년 지난 해 38절 예약 판매 때에 웨이야 (微娅·viya) 및 리자치 (李佳琦·Austin)의 GMV는 총 8억 위안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리자치는 어떻게 이런 GMV를 기록하게 되었을까요?

'광군제 보다 저렴하고 다양한 구성’

이번 2022년 리자치 38 행사에서 가장 눈에 띈 부분은 유명 빅 브랜드들이 내놓은 판매 구성이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중국의 가장 큰 쇼핑행사인 광군제 보다는 높은 가격대 혹은 단순한 판매 옵션을 형성하는게 일반적이었습니다만, 이번 38 행사는 달랐습니다.

리자치 라이브 방송 판매 구성 기준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훨씬 다양해진 제품 판매 옵션

에스티로더 ‘21 광군제 / ‘22 38 구성 비교

에스티로더 2021년 광군제 구성

‘21 광군제

<옵션>

본품 : 아이크림 15ml 2개 ¥1,060

증정 : 아이크림 5ml 6개 + 파워소프트크림 15ml 1개 + 특권메모지 1개

에스티로더 2022년 3.8 구성

‘22 38 여성의날

<옵션1>

본품 : 아이크림 15ml 1개 ¥530

증정 : 아이크림 5ml 3개 + 3ml 1개

<옵션2>

본품 : 아이크림 30ml 1개 ¥1,060

증정 : 아이크림 5ml 8개

위의 옵션 구성을 보면 2022년 38 여성의날 구성이 훨씬 다채롭습니다.

즉, 증정품 구성은 옵션별 크게 차이나지 않은 상태에서 '소비자의 구매 기회를 더 열어 두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낮은 가격

데코르테 ‘21 광군제 / ‘22 38 구성 비교

데코르테 2021년 광군제 구성

‘21 광군제

<옵션>

본품 : 스킨로션 150ml 2개 ¥600

증정 : 부스팅 세럼 15ml 1개 + 30ml 5개 + 로션 30ml 5개

데코르테 2022년 3.8 구성

‘22 38 여성의날

본품 : 스킨로션 150ml 2개 ¥520

증정 : 부스팅 세럼 30ml 5개 + 로션 30ml 5개

같은 제품과 유사한 증정품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2022년 38 여성의날 구성이 광군제 구성 대비 ¥80 이 더 저렴합니다.

80위안이면 한국돈으로 약 15,000원 정도가 더 저렴해 진 겁니다.

그럼 타오바오 리자치 외 다른 판매 왕홍은 어떤 트렌드를 기록했을까요?

2. 2022년 중국 3.8 행사 (38 여성의날) 현황 분석

타오바오 계열 - 리자치 외

'치엔쉬엔&첸판 생존의 길'

(샹꾸, 첸판소속) (꿀벌, 치엔쉬엔 소속)

치엔쉬엔(谦寻, 웨이야 소속사) 회사 소속한 蜜蜂惊喜社 (꿀벌)라방 및 첸판( 宸帆, 셜리 소속사) 회사소속한 香菇来了(샹구) 라방은 웨이야 셜리의 보조들이 구성했습니다.

3월 6일 저녁 꿀벌 ‘蜜蜂惊喜社’의 시청자 수는 989만 명을 기록했고 샹꾸 ‘香菇来了’ 도 최근 480만 이상의 트래픽을 기록했습니다.

'시즌 행사의 정체기'

여론몰이

웨이보에서 인민일보 (人民日报)가 시작한 ‘오늘의 여신, 여왕으로 부를 필요가 없다' 는 웨이보 플랫폼 해시태그의 토론량이 5.2억 까지 달했습니다.

이는 여성의날을 쇼핑행사로 주목하지 말고, ‘진정한 여성의 기념일로 지내자’라는 의미로 행한 캠페인 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캠페인이 진행될 지는 미지수 이지만 염두는 해 두는게 좋을 것 같네요.

시즌 행사의 매출 증가율 하락

작년 2021년 광군제 때 알리바바는 총 판매액 5,403억 위안 (한화 약 103조 1,216억원)으로 2020년 광군제 대비 8.45% 증가하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9년 대비 2020년 광군제 판매액 증가율 26%에 비해 크게 떨어진 수치 입니다.

‘바이두 실검-2021년 광군제 빅데이터’에 따르면

광군제를 대하는 소비자의 태도가 ‘열광’에서 ‘이성’으로 바뀌고 있으며 충동소비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라고 판단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리자치 라이브 방송 혜택

리자치 같은 탑급 왕홍은 작년에 총 300여회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으며 리자치가 방송할 때마다 광군제의 느낌이 있습니다. 그만큼 옵션 증정품 등의 혜택이 다양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매일 빅 행사가 있다는 건 행사가 없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느껴질 수도 있어서 이 부분은 좀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타오바오 외 도우인과 콰이쇼우의 38 여성의날 판매 트래픽을 살펴 보겠습니다.

3. 2022년 중국 3.8 행사 (38 여성의날) 현황 분석 - 타오바오 외

도우인 – 여왕절(38女王节)

2022 38절 도우인

3월3일 24시까지 도우인 ‘38여왕절’이 성공적으로 끝났고, 데이터에 따르면 도우인 38절 행사 기간 중 라이브 방송은 2,002만 시간이었고, 자사 방송은 894만 시간이었으며, 366개 브랜드 GMV는 1,000만을 돌파하였고, 전체 노출량 23억 회에 달했습니다.

'공익 활동'

더 많은 이혼 여성을 돕기 위해서 도우인이 38절에 심천’ 壹基金’ 재단의 공익사업인’ 我们一起,扶单亲妈妈一把(우리 함께 미혼모에게 도움을 주기)’와 콜라보를 진행하여 ‘爱心好物’ 특별 이벤트를 만들어 ‘爱心好物品牌’ 랭킹 및 ‘人气爱心好物’ 랭킹을 올랐습니다.

콰이쇼우– 위에지절(38悦己节)

2022년 3월 1일부터 콰이쇼우에서 타오바오 연맹(淘 盟) 제품, 징동 연맹(京 盟) 링크 삽입이 불가능해졌고 콰이쇼우 샤오띠엔 (快手小店) 링크만 가능한 상황 입니다.

<이벤트>

콰이쇼우 위에지절(悦己节) 행사는 ‘꽃잎 모으기’ 이름으로 작은 이벤트를 진행해 친구에게 내용 공유 및 친구 초대 등 방식으로 신규 고객을 유입했습니다.

브랜드 점포는 ‘인삼과 프로젝트(人参果 )'를 추진하며, 라이브방송 MC는 신규 팔로워 유입 목표에 달성하면, 최대 신규 고객 1인당 5위안(약 1,000원)의 현금을 지급받았습니다.

복주머니를 사용하면 공식 5-10위안(약 1,000-2,000원)의 제품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2022년 38 여성의날 판매 데이터를 중국 플랫폼 별로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다음 편에는 2022년 중국 3.8 행사의 플랫폼 별 판매 랭킹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께요.

현재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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