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요즘 많은 플랫폼들이 618 행사를 시작하고 많은 혜택을 내놓고 있는데요~

론칭 3년 차인 스핀하오(视频号)도 올해 618 빅세일에 합류했습니다.

스핀하오는 위챗 내부 비디오 기능으로서 올해 618에서 어떤 혜택을 내놓았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스핀하오는 5월 31일에 618 라이브 방송 행사를 시작한다고 발표하였고 유입량 지원을 진행했습니다.

최초로 618 행사를 진행하는 스핀하오는 618 빅세일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지만 예전보다 브랜드에 대한 지원이 많아졌습니다.

예전에는 라이브 방송 스튜디오에게 1회당 유입량 지원은 10만 명을 넘지 않았으나, 올해 618은 10만 명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이용자 혜택이라는 킬링 파트에선 힘을 쓰지 않았습니다.

©微信视频号创造营

현재까지 스핀하오는 도우인, 콰이쇼우에 못지않게 많은 유저를 가지고 있지만 독립적인 플랫폼이 아니며, 수익화의 방법도 계속 모색하고 있습니다.

상업적으로 변모하려면 여전히 신규 가입자 유입에 의존해야 됩니다.

그전에는 라이브 콘서트로 많은 유저를 유입했지만 도우인과 콰이쇼우도 라이브 콘서트를 진행하여 유입량을 쟁탈하는 상황입니다.

스핀하오는 수익화하기가 시급한 상황인데 지금까지 텐센트에서 가장 성공한 동영상 플랫폼으로서 스핀하오의 수익화 능력은 얼마나 될까요? 이번 618을 통해서 위챗 이커머스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까요?

 


코로나의 타격으로 중소상인들의 매출이 떨어지고 큰 브랜드들의 마케팅 비용이 급감하며 소비자들의 소비 의욕도 크게 떨어지고, 일부 소비자들은 복잡해진 행사 규칙 때문에 빅세일에 거부감이 생겼습니다.

올해 618은 GMV가 떨어진다. 즉, 제품이 잘 팔리지 않는다는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이런 배경에는 타오바오, 징동, 핀둬둬, 도우인 등 플랫폼들이 거의 같은 기간에 618 빅세일 행사를 열어서 스핀하오가 처음 맞이하는 618은 꽤 도전적입니다.

하지만 스핀하오는 브랜드에 대한 지원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상가를 대상으로 한 인센티브 프로젝트를 내놨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상가들이 ‘618视频号直播好物节’라는 화제에 참여하고 쇼트 클립을 배포하면 10만~30만 원의 유입량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가들이 라이브 방송에서 판매 목표(1만 위안 이상)를 달성하면 유입량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618视频号直播好物节’ 화제 화면

겉으로 보기에 상가들이 유입량 인센티브를 받을 문턱은 높지 않지만 보도에 따르면 스핀하오의 생태계가 아직 성숙하지 못해 이런 조건에 부합하지 못하는 상가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스핀하오는 인센티브를 통해 개인영역(私域)의 트래픽을 618 라이브 방송으로 유도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 공공영역(公域) 트래픽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핀하오의 장점으로 공공영역과 개인영역의 연계성을 들 수 있는데 한 브랜드는 개인영역의 트래픽을 통해서 라이브 방송의 유입량을 증가시킬 수 있고 라이브 방송에서 유입된 공공영역 트래픽이 기업 위챗에 침착돼 사역-공역-사역 간의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스핀하오의 라이브 방송팀이 상가가 한 명 개인영역 유저를 라이브 방송에 유입할 때마다 적어도 한 명의 공역 그래픽을 제공해 주겠다고 하고 이번 618 빅세일 기간에 라이브 방송 1회에 50명 개인영역의 유저를 도입하면 트래픽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618에는 스핀하오가 이용자들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았습니다.

현재 수치를 보면 지난해 618에 상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을 때 30일 가까운 활동 기간 동안 매출액 랭킹에서 1위를 차지했던 ‘OSA欧莎’의 라이브 방송 매출은 2,064.4만 위안에 달했습니다.

현재까지 올해 1위는 ‘린칭쉔(林清轩)’이고 10일 동안 11회의 라이브 방송으로 26.42만 위안의 매출액을 달성했을 뿐입니다.

현재 618 빅세일의 전반기라서 히트 상품은 아직 없으며 라이브 방송의 성과도 618 끝난 후에 다시 확인해야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라이브 커머스가 한창이던 그해 하반기에야 스핀하오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쇼핑 장바구니의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그동안 스핀하오는 콘텐츠 내용 보강과 인프라 구축에 중심을 뒀지만 수익화 움직임은 부진했습니다.

올해는 스핀하오가 한발 더 나아갔습니다. 스핀하오 라이브 방송팀이 2022년에는 모든 상가에게 기술 서비스료를 계속 면제하고, 향후 1년간 10만 개 이상의 상가를 지원하는 상가 인센티브 프로젝트를 내놓으며, 개방적인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새로운 목표와 함께 스핀하오가 올해 초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상세 데이터를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2021년 연말에 라이브 커머스의 GMV는 2021년 연초에 비해서 15배 넘게 중가하고 그중 팔로워들이 구매한 GMV가 50% 넘게 차지하였습니다.

라이브 방송의 평균 객단가가 200위안을 넘어 전체 재구매율이 60%를 넘었습니다.

지금까지 스핀하오에 대해서 얘기했는데요~

스핀하오는 이번 618빅세일의 '다크호스'가 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아직 수익화 속도를 높여야 될 것 같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 출처: https://www.cbndata.com/information/246889

> OM 장함에디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