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여러 주제에서 전문가로서의 정보성 콘텐츠를 제작 및 발행하는 지식 크리에이터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최근 중국에서도 지식 크리에이터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식 크리에이터인 '샤오웨한커한(小约翰可汗)'이 4월에 연속 2건의 홍보 영상을 배포했고, 수입을 얻는 동시에 조회수는 900만에 달했으며 팔로워 수가 16만이나 늘었습니다.

Bilibili에서 활동하고 있는 '샹탼거드커(向天歌的课)'가 평균 가격 100위안쯤인 클래스 6개를 내놓았으며 30만 넘는 유저들이 클래스를 신청하고 '샹탼거드커'의 수입은 3000만 위안 넘었습니다.

오늘은 지식 크리에이터에 대해서 같이 알아봅시다~

 

사실 2020년부터 각 플랫폼에서 지식 크리에이터 쟁탈전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 4월 17일에 중국 CCTV 사이트에서 ‘요즘 젊은 사람들이 BILIBILI에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知道吗?这届年轻人爱上B站搞学习)’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BILIBILI는 추세를 따라 11주년의 홍보영상에서 ‘아시다시피 BILIBILI는 공부 어플이다(众所周知,B站是一个学习的APP)’라는 슬로건을 발표했습니다.

2020년 6월 5일, BILIBILI에서는 지식 카테고리로 과학 기술 카테고리를 대체했습니다. 카테고리 안에서는 과학 보급, 인문, 경제, 학습, 직업 직장, 기술 협회 6개 2급 카테고리가 포함되어 지식, 경험, 기능, 관점, 인문학을 공유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그 후에 BILIBILI에서는 다양한 지식 콘텐츠의 배포를 유도하기 위해서 관련 이벤트를 잇달아 내놓았습니다. BILIBILI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말까지 지식 콘텐츠의 조회 수는 총 조회 수의 45%를 차지하고 지식형 크리에이터 수가 92% 증가했다고 나왔습니다.

BILIBILI가 지식 콘텐츠로 많은 유입량을 얻었으니까 다른 플랫폼도 지식 콘텐츠의 배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6월 24일에 콰이쇼우에서 ‘콰이쇼우신쯔보(快手新知播)’라는 지식형 라이브 방송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첫 방송에서는 유명한 인터넷 종사자, 언론인 세 명이 긴 영상, 쇼트 클립, 라이브 방송의 발전 연혁과 현황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올해 2월 말에 ‘콰이쇼우신쯔보’ 시즌 2가 끝났으며 1.4억의 유입량을 얻었고 인터렉션이 333만에 도달했습니다.

전에는 도우인 플랫폼은 카테고리가 따로 없고 빅데이터를 이용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형식으로 운영해 왔는데 2021년 12월 29일에 공부 카테고리가 새로 생겼으며 지식 콘텐츠의 배포를 유도하고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했고 770억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최근에 철학 교수 왕더펑(王德峰)을 초청해 보름에 한 번씩 철학 강의를 업데이트하기 시작했습니다.

도우인, 콰이쇼우, BILIBI는 모두 범엔터테인먼트(泛娱乐) 콘텐츠로 떠오르는 플랫폼인데 왜 동시에 지식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 시작했을까요?

신규 사용자 유입

신규 사용자의 증량을 보면 최근 몇 년 동안 범엔터테인먼트의 그래픽은 큰 폭의 성장이 이루어지기 힘든 상황입니다.

한편 2018년부터 규제가 강화되면서 범엔터테인먼트의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2021년에 범엔터테인먼트를 핵심 타깃으로 삼았던 회사들의 주가는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다른 한편은 범엔터테인먼트의 그래픽이 거의 최고치에 달했고 신규 가입자의 증가 속도가 더뎌졌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5월 모바일 인터넷 활성 이용자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했다고 나왔습니다.

즉,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랫폼들이 얼마 남지 않은 그래픽을 얻기 위해서 새로운 성장기회를 찾아야 되는 상황에서 범지식(泛知识)은 새로운 분야로서 플랫폼들이 경쟁하는 새로운 고지가 되었습니다.

 

지식 카테고리에서는 법률, 사회, 경제, 과학, 문학, 역사 등 공유할 수 있는 내용이 매우 많습니다.

하나의 세부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뜨게 되면 그 분야의 사용자 증가와 함께 새로운 크리에이터도 증가하는 연쇄 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영업수입 증가

다른 분야에 비해서 지식 분야에서 활동하면 더욱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어서 플랫폼도 더 많은 이익을 나눌 수 있습니다.

지식 크리에이터는 브랜드 측과 합작하여 광고를 진행하기도 하고 클래스로 수입을 증가시키도 합니다.

 

2019년 11월에 BILIBILI에서 정식으로 클래스 채널을 개설한 후, 이 채널은 항상 높은 수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소장린차오(所长林超)’가 BILIBILI에서 '젊은이들을 위한 교양수업(给年轻人的跨学科通识课)'을 25교시로 구성했고, 평균 한 교시의 단가는 168위안이고 69.8만의 평균 조회수를 얻었습니다.

 

‘관차저왕(观察者网)’이 내놓은 강의는 한 회당 평균 조회수는 82만이고 단가는 128위안입니다.

도우인에서 최근 ‘장치져우니신상예(张琦教你新商业)’라는 계정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50개 부계정을 개설하였으며 이들 계정의 팔로워 수는 최소 7만, 최대 197만에 달했습니다.

한 달 만에 클래스를 통해서 1000만 위안 이상의 수입을 얻었고 첫 라이브 방송의 GMV는 100만까지 도달했습니다.

온라인 클래스는 크리에이터 및 플랫폼에 대해서 장기적으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온라인 클래스 관계자가 일반적으로 플랫폼과 크리에이터가 55:64의 비율로 수입을 나눠 사용자가 클래스에 대한 수요가 있으면 오랫동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지식 크리에이터가 한 분야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지식 크리에이터인 ‘반불선인(半佛仙人)’의 콘텐츠를 보면 경제뿐 아니라 음료, 음식, 자동차,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시사를 결합하여 진행하는 콘텐츠가 더욱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식 크리에이터가 풍부한 지식과 해박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다양한 브랜드와 합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팔로워 수를 보유하는 다른 분야의 크리에이터보다 지식 크리에이터의 광고 가격이 더 높습니다.

도우인 뒤단 사이트에서 확인한 결과, 400만쯤의 팔로워 수를 가진 크리에이터 중 지식 크리에이터의 가격이 미식 크리에이터의 가격보다 2배나 높습니다.

©巨量星图

마지막 지식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내용의 설득력이 더 높아서 브랜드가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식 크리에이터들이 광고를 진행해도 전문성을 가진 멘트로 홍보해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제품 홍보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5G 지식으로 열광 받는 ‘러쓰하오워쓰허통쉐老师好我是何同学’가 ‘Loctek(乐歌股份)’의 협찬을 받아 2021년 10월 17일에 영상 콘텐츠를 배포했는데 Loctek의 주가가 10월 18일에 13.51% 증가하고 시가는 5.5억 위안 증가해서 45.76억 위안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지식 크리에이터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지식 크리에이터가 인기 많은 만큼 창출할 수 있는 가치도 높습니다.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하려면 지식 크리에이터와 합작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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