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요즘 중국에서 메타버스의 열풍을 불고 있는데요~

중국 메타버스 시장의 규모는 2027년까지 1263.5억 위안(24조 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618 빅세일 기간도 메타버스를 투입한다는 소식이 있네요.

메타버스는 2021년 상반기에 대중들의 시야에 들어와 다양한 정보기술을 중합하고 다양한 응용분야를 선보이며 높은 시장 활용성을 보여줬는데 중국도 이런 기회를 잡아서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국 이커머스 업계에 메타버스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618 빅세일 기간 타오바오가 메타버스 쇼핑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타오바오 측이 몇 개월 전에 메타버스 연구팀을 설립하여 장비 없어도 실감이 있는 가상 쇼핑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가상 쇼핑몰을 계속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618 기간에 일부 타오바오 유저들은 메타버스 쇼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Tech 星球

33초 분량의 내부 테스트 화면에서 '메타버스 쇼핑'의 기본 바탕화면을 비교적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쇼핑의 메인화면은 각종 건물, 도로, 나무, 다양한 상품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휴대폰의 중력감지 기능이나 터치를 통해 가상세계와 인터렉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새로운 기능에 대해 네티즌들의 반응이 엇갈립니다.

어떤 네티즌들이 신기하다고 생각하고 마치 RPG 게임을 하는 것 같아서 색다른 쇼핑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 의견을 가지고 있는 네티즌도 적지 않습니다. ‘물건을 살 때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라는 의견이 있고 구매 여부는 역시 상품 자체의 가성비, 혜택과 애프터서비스에 달려 있으며 몰입도가 높은 쇼핑 체험은 매력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타오바오의 메타버스 쇼핑은 SF 소설에서 그려진 장면과 거리가 멀지만 이미 가상세계의 감각을 갖췄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메타버스 쇼핑 서비스는 618기간에 출시되지만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소규모의 그레이스케일 테스트만 진행할 것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해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현금화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618 같은 빅세일 기간에 메타버스 쇼핑이 이뤄지고 이커머스와 메타버스를 성공적으로 결합해 일부 현금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월에 코로나의 영향이 약해지면서 소비수요가 회복되고 618 빅세일 기간에 '보상적 소비'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타오바오가 출시될 메타버스 쇼핑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가상인물, NFT 등 디지털마케팅 관련 산업사슬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사실 알리바바가 오래전부터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알리 메타버스(阿里元宇宙)’, ‘ 타오바오 메타버스(淘宝元宇宙)’, ‘띵띵 메타버스(钉钉元宇宙)’등 다양한 상표등록을 신청했습니다.

2016년 11월에 타오바오의 VR 쇼핑 ‘바이플러스(Buy+)’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VR 쇼핑은 개발 연구소에서 소비자로 본격 진출하면서 각광을 받았습니다.

바이플러스 프로젝트는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과 보조 센서를 활용해 인터렉션 가능한 3차원 쇼핑 환경을 생성했으며 사용자가 직접 가상세계의 사람, 물건과 인터렉션하고 실제의 장면을 가상화할 수도 있습니다.

 
타오바오 바이플러스 화면
타오바오 바이플러스 화면

 

쇼트 클립 플랫폼인 콰이쇼우, 도우인 등 플랫폼도 메타버스를 활용해서 라이브 방송 스튜디오에서 가장 쇼호스트들을 등장시켰습니다.

 

가상 쇼호스트
 
가상 쇼호스트

현재 중국 중앙 및 여러 지방정부는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지원과 환경 조성을 위해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국 외에도 여러 나라 정부들이 메타버스 관련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빅 테크 기업들도 메타버스에 포진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회사 약칭을 메타로 바꾼 것도 메타버스를 키우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이커머스 업계에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했는데요~

메타버스는 모바일 기술처럼 널리 활용되면 이커머스뿐 만 아니라 교육, 의료, 제조, 취업, 통신, 엔터테인먼트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중국 온라인 마케팅, 왕홍 마케팅 솔루션|올리브 마케팅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중국 온라인 & 왕홍 마케팅을 만나보세요.

www.olive-m.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