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요즘 중국에서 콜라보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브랜드들이 정말 많은데요.

지난 편에 KFC 고라파덕 장난감을 소개했는데 오늘은 중국에서 화제가 된 콜라보 제품을 몇 개 더 소개해 드릴게요~


4월 11일에 루이싱커피(瑞幸咖啡)와 코코넛 음료 브랜드 예슈(椰树)가 콜라보 하여 출시된 제품 ’예윈라떼(椰云拿铁)’ 가 첫날에 66만 잔의 매출을 달성하고 종이백과 컵홀더가 예슈 특유의 PPT 식 디자인과 조화스럽지 않은 색깔로 디자인되었지만 의외로 많은 젊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너무 촌스러워서 살 수밖에 없다’라는 반응도 많이 있고 '土味潮流'라는 유행을 창조했습니다.

예윈라떼는 예슈의 코코넛밀크로 라떼를 만들고 라떼 위에 일반 우유 거품을 대신해 코코넛밀크 거품을 추가해서 맛이 더 풍부한다는 칭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예윈라떼 이미지 © 루이싱커피 웨이보 공식 계정 ​

 

4월 7일에 ‘시차(喜茶)’와 일본 패션 디자이너인 후지와라 히로시와와 콜라보 해서 블랙베리 음료수인 ‘酷黑莓桑’를 출시하고 텀블러, 머그컵 등 한정판 구즈도 같이 출시했습니다.

고급스러운 검은색 디자인으로 출시하자마자 샤오홍슈에서 포장을 이용한 2차 창작을 한 콘텐츠가 가득 차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이 사용한 컵을 펜 꽂이, 꽃병으로 재활용하고 종이백을 티슈함, 핸디백으로 재활용했습니다.

샤오홍슈 '酷黑莓桑' 관련 콘텐츠

 

5월 19일에 젊은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 중국 전통 주류 브랜드인 마오타이(茅台)가 유제품 브랜드 멍뉴(蒙牛)와 콜라보하고 술을 넣은 아이스크림을 파는 첫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매장이 문을 열었으며, 첫날에 아이스크림을 천개 넘게 팔았으며 인터넷에서도 금방 화제가 되었습니다.

 

샤오홍슈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관련 콘텐츠

중국에서 다양한 브랜드들이 콜라보를 중요한 마케팅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콜라보 마케팅의 방법도 같이 알아볼까요?

콜라보 마케팅의 대표적인 방법은 브랜드 간의 콜라보와 브랜드와 IP 간의 콜라보 이렇게 2가지 방식 있습니다.

브랜드 간의 콜라보는 화제를 통해서 서로의 브랜드 파워를 빌리고 더 많은 목표 소비자 타겟을 커버할 수 있도록 제품을 공동 제작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와 IP 간의 콜라보의 목적은 IP 수권을 받고 IP의 파워를 빌리는 것입니다.

IP는 박물관 IP, 영상 IP, 예술가 작품, 개인 이미지 등 있습니다.

콜라보 마케팅의 방법에 따라 목표와 체결방식의 차이가 큽니다.

브랜드와 IP 간의 콜라보 체결방식은 3 가지 있습니다.

1. 기본 비용은 없고 제품 출시 후 얻은 수입을 나눈다.

2. 기본 비용도 있고 제품 출시 후 얻은 수입을 나눈다.

3. 일정의 비용으로 일정 기간의 IP 수권을 체결한다.

 

70%의 브랜드가 두 번째 방식을 사용합니다.

브랜드 간의 콜라보는 보통 수입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브랜드 인지도의 차이가 클 경우는 인지도 낮은 브랜드 측이 일정의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5개월에 많은 콜라보 제품들이 인기 검색어에 올라가 화제가 됐지만 좋은 성과를 낸 제품은 몇 개 없고 대부분은 자체 화제성이 높은 브랜드 간의 콜라보 제품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3~4월 간에 60개 브랜드가 콜라보 제품을 출시했다고 나왔지만 대부분 콜라보 제품은 화제가 되지 못했습니다.

2022년 3~4월 콜라보 제품 리스트  © 骆驼新消费

이렇게 보면 콜라보 마케팅은 탑 급 브랜드에만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데 인지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 브랜드들 왜 계속 콜라보 제품을 출시할까요?

사실, 콜라보 마케팅이 성공 여부는 브랜드 측의 판단 기준에 달려 있습니다.

인기 검색어에 올라오고 제품이 품절되는 것은 브랜드의 인지도 및 매출 모두 상승시킬 수 있지만 많은 브랜드는 사실 둘 중 하나만 이루어져도 충분합니다.

특히 IP 수권 계약하는 콜라보에이션의 목적은 신규 제품 출시, 재구매율 제고, IP 팬 유입입니디. 따라서 인기 검색어 및 화제가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브랜드 간의 콜라브도 비슷한 로직으로 진행하며 낮은 기본 비용으로 더 많은 목표 소비자 타겟을 커버하려고 합니다.

 

콜라브 마케팅이 흔해지고 소비자들이 신선감을 느끼지 못하는 요즘, 브랜드가 어떻게 더 신선감이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보다 단계적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듯합니다.

 

매출을 상승시키려면 핫한 IP와 계약하고 신규 제품을 출시하고,

화제를 만들려면 차이가 큰 브랜드와 콜라보 할 수 있습니다.

전통 브랜드가 저령화 하려면 Z세대가 애용하는 플랫폼 및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화제가 된 콜라보 제품 및 콜라보 마케팅의 방법에 대해서 얘기했는데요~

중국으로 진출하려면 콜라보 마케팅을 무조건 해야 된다는 말이 있는데 콜라보 마케팅은 중국 시장에서 활동하는 브랜드한테 정말 중요한 마케팅 방법인 것 같습니다.

콜라보 마케팅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그 목적을 향해 전략을 세우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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