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랜드와 중국 소비자와의 만남을 설계하는 올리브 마케팅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유료 라이브 방송의 열풍이 불고 있다고는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유료 라이브 방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스핀하오, 도우인, 콰이쇼우 세가지 플랫폼의 유료 라이브 방송 형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핀하오: 음성 유료 라이브 방송

위챗의 동영상 서비스인 스핀하오 공식 계정은 유료 라이브 방송을 강력 홍보하고 있고 음성 유료 라이브 방송이 주력입니다.

위챗 라이브 메인에 들어가 보면 추천 채널 아래에 '유료방송'이 많이 생겼습니다.

보통 유료 라이브 방송을 3분 정도 무료로 볼 수 있고 더 보고 싶으면 '微信豆(위챗콩, 위챗에서 가상의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 1위안=10개 微信豆 )'로 지불하고 시청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의 형식은 음성과 영상 두 가지로 나누어 앵커들이 스스로 설정할 수 있고 유료 조건도 정할 수 있습니다.

스핀하오 유료 라이브 방송 예시

유료 생방송 장르가 '스포츠 대회'나 '온라인 음악회' 등의 단일 카테고리에서 벗어나 KOL 및 일반 사용자로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올해 1월에 스핀하오 첫 유료 라이브 방송이 진행 되었는데, 방송 내용은 NBA 정규시즌이고 시청자가 3분 동안 무료 시청할 수 있고 더 보고 싶으면 9위안을 지불해야 계속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유료 라이브 방송 권한을 부여받은 것은 플랫폼에서 랜덤으로 지정된 것으로, 이들 블로거는 KOL이 아니고 팔로워수도 많지 않습니다. 내부 테스트를 거치면 라이브 설정 페이지에 '付费可见(비용을 지불하면 볼 수 있다)' 옵션이 추가됩니다.

플랫폼으로서는 유료 라이브 방송을 통해 라이브 방송 '打赏'(보상, 시청자들이 앵커에게 일종의 장려금으로 감사를 표시하는 것)'외 수입이 확대된 것이 분명합니다.

기존에는 무료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자들이 받은 '打赏'의 50%를 플랫폼 쪽에게 제공했는데 유료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고 나서 앵커들이 유료 라이브 방송 수익의 10%도 플랫폼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유료 라이브 방송 권한을 가진 앵커들의 콘텐츠 퀄리티가 그리 높지 않고 콘텐츠의 독특성 또한 모두 유료화 기준에 미달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도우인: 유료 连麦

(중국 인터넷 용어로 앵커와 연결하고 상담하는 음성 채팅)

도우인은 지난해 8월 유료 라이브 방송을 시작했으며, 공식 계정은 전문 가수, 밴드, 화제성이 높은 스타들을 섭외해 '여름 콘서트'라는 특집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한 달 뒤 도우인 유료 라이브 방송은 2.0 버전으로 더 세분화된 전략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시청자들이 무료로 라이브 방송을 볼 수 있지만 앵커들과 연결하고 상담하고 싶으면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형태로 말이죠.

 

'유료 连麦'는 올해 홍보되었는데요. 도우인이 3월 7~13일 일주일간 '유료 连麦' 이벤트를 진행하고 유료 라이브 방송 진행자를 대거 추천했습니다.

'유료 连麦' 이벤트 포스터

 

도우인 '유료 连麦' 앵커 랭킹에 따르면 앵커의 유형은 대부분 감성 블로거, 심리 상담사, 강사 등 있습니다.

'유료 连麦'의 비용은 앵커들이 설정하고 형태는 '음성 连麦', '영상 连麦' 두 가지 있습니다.

하지만 앵커의 수준은 다소 차이가 있는걸로 보입니다.

콰이쇼우: 전면적인 유료 라이브 방송 시스템

콰이쇼우의 유료 라이브 방송은 ‘기반'이 가장 잘 갖춰어 있고, 전문성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付费内容广场’(유료 콘텐츠만 모아 놓은 카테고리)에 인기 수업, 인기 엔터테인먼트, 유료 녹화 방송, 유료 라이브 방송 등 카테고리가 있어 매우 다양합니다.

라이브 방송 카테고리 안에 100개 가까운 라이브 방송 예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격은 1-9,800위안입니다. 라이브 방송의 유형은 비교적 다양합니다.

방송은 무료로 3분 동안 시청할 수 있고 리뷰를 한 번 할 수 있으며 무료 시청 시간이 지나면 리뷰를 할 수 없습니다.

콰이쇼 유료 라이브 방송 예시

지금까지 스핀하오, 도우인, 콰이쇼우 세 플랫폼의 유료 라이브 방송 형식을 소개했는데요.

쓰핀하오, 도우인, 콰이쇼우는 각각 다른 형태의 유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료화 결과를 보면 많은 유저들이 유료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는 걸로 보아 전망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 라이브 방송은 경제적 효과와 함께 라이브 방송의 기준을 높여 유저 규모를 키워야 하는 계정이나 플랫폼에 대해서는 더욱 많은 방면에서 고려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듯 합니다.

중국 시장 트렌드를 읽어주는 올리브 마케팅의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I'll be Back~~

www.olive-m.com  

 

 

중국 온라인 마케팅, 왕홍 마케팅 솔루션|올리브 마케팅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중국 온라인 & 왕홍 마케팅을 만나보세요.

www.olive-m.com

 

+ Recent posts